본문 바로가기

웰빙의 5대요소 탐구/웰빙과 음식이야기

[웰빙정보 건강상식] 우유에 대한 불편한 진실 <2>


[웰빙정보 건강상식] 우유에 대한 불편한 진실 <2>


 

 

우유를 마시지 말아야 할 심각한 이유들

 

또 런던의 성바톨로메병원과 이탈리아 로마대의 공동연구팀은 의학전문지 랜싯   최신호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최근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이 발생한 환자 47명을 검사한 결과 51%가 우유에서 발견되는 「베타 카세인」 이라는 단백질에 노출됐을 때 생긴 면역세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많은 연구 결과 아기들이 우유 단백질을 섭취할 경우 자가 면역 반응을 일으켜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이 발생할 수 있으며, 생후 초기에 우유를 제거한 식이를 제공하면 당뇨병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우유가 과 암 등을 유발하는데 가장 치명적으로 기여하는 콜레스테놀을 함유하고 있다는 연구는 되풀이 증명되었다. 하버드대 보건대학원의 연구원 준 찬은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미국 암 연구 협회 정기회의에서 2885명의 남자의사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우유, 치즈, 아이스크림 등 유제품을 대량으로 섭취할 경우 전립선암의 위험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했다.


 

 

우유를 <액체의 고기>라고 부르는 것은 정확한 표현이다. 그리고 낙농업 산업의 항의와는

반대로 우유가 뼈의 손실을 가져온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 되었다.

 

우유에 대해 알아야 될 중요한 진실은 이제부터이다.

 

작년 한 초등학교의 학부모들이 학생들에게 지급되는 우유를 갖고 소동을 벌였다. 방학기간 중 한달 여 남짓 실외에 방치된 우유가 썩지 않고 온전했다는 것이다.  그것은 우리가 모르고 있는 방부제가 우유에 투입되었음을 의미한다. 비슷한 사건은 일본에서도 일어났다.
 


 

 

일본은 유키지루시 우유 집단 식중독사건이 발생한 데 이어 효고현 가와니시에서 모리나가

유업의 우유를 마신 학생들이 복통과 구토를 호소하는 사건이 발생했었다. 학생들은 우유라고 이름 붙인 화학제품을 마신 것이다.

 

그리고 우유가 생산되기까지의 과정도 은폐되고 있다. 대부분의 암소는 선전되는 것과는 달리 농장에 방목되어 사육되고 있지 않다. 이른바 '공장 농장'에 살고 있다. 미국의 경우 암소에게 최고 20%의 우유 생산을 강화하는 성장 호르몬 BGH가 일상적으로 주사된다.  그리고 착유기로 인해 생기는 상처는 박테리아의 감염을 부추긴다. 한국에서도 이 문제가 물의를 일으킨 바 있다.

 



 

이외에도 광우병과 다이옥신으로 인한 우유의 오염도 간과할 수 없다. 유럽과 호주 등에서

쇠고기와 우유분말 등을 수입하는 한국은 광우병과 다이옥신의 무풍지대일 수가 없다.

 

가장 특기할 만한 사실은 아시아인 10명 중 9명은 유당 분해 효소결핍증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 우유를 분해하는 효소가 없는 것이다. 우유를 마실 경우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은 기저귀 발진, 거품 투성이 설사, 구토, 복부 경련, 메스꺼움, 체중증가 및 성장 발달 저하 등이다. 우유를 마시면, 키가 커진다는 주장은 아무 근거가 없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유에 관한 우리의 믿음을 역사적으로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 동물성 단백질이 식물성 단백질 보다 우수하다는 '믿음' 1914년 오스븐•멘델의 <쥐에 대한 생체실험>에서 비롯되었다. 그 이후 우유 등 유제품은 A, 식물성 단백질은 B급으로 규정된다.

 


 

쥐에 대한 실험 결과를 인간에게 적용한다는 것은 비과학적이다. 그러나 객관적 검증 없이

오늘날까지 적용되고 있다. 이것은 미국 낙농위원회, 정육연맹 등 막강한 자본력을 가진 이익단체들이 벌인 로비의 결실이다.





 

2010/06/05 - [웰빙의 5대요소 탐구/웰빙과 음식이야기] - [웰빙정보 건강상식] 우유에 대한 불편한 진실 <2>
2010/06/05 - [웰빙의 5대요소 탐구/웰빙과 음식이야기] - [웰빙정보 건강관리] 우유에 대한 불편한 진실 <1>
2010/06/04 - [아토피 비염 개선하기] - [웰빙정보 아토피 여드름 피부] 아토피, 여드름 등의 피부트러블이 자꾸 재발하는 비밀과 해결방안(1)
2010/06/03 - [웰빙의 5대요소 탐구/씻는 물 이야기] - [웰빙정보 건강상식]아토피, 여드름, 습진, 탈모 등 피부트러블 개선과 피부미용을 위한 웰빙 샤워법
2010/06/03 - [아토피 비염 개선하기] - [웰빙정보 아토피 여드름 피부] 아토피, 여드름 등의 피부트러블이 자꾸 재발하는 비밀과 해결방안(2)
2010/06/03 - [웰빙의 5대요소 탐구/씻는 물 이야기] - [웰빙지식 건강정보] 씻는 물, 먹는 물 이상으로 중요하다.